3기 신도시 중 인천 계양지구가 처음으로 지구계획을 확정받았습니다. 6월 2일 국토교통부는 3기 신도시 최초로 인천 계약 신도시(1만 7000가구, 333만㎡)의 지구계획을 승인했습니다. 인천 계양 신도시의 기본계획과 교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인천계양 신도시의 기본계획
인천 계양 신도시는 약 1만 7000가구(인구 3만 900명)의 주택이 공급되는데 여의도공원의 4배 규모의 공원과 녹지, 판교 테크노밸리의 1.7배 규모 일자리 부지가 조성된다고 합니다.
기본정보
- 면적 : 3.3㎢(여의도 면적의 1.1배, 100만 평)
- 세대수 : 17,289세대(공동주택 단지 27개)
- 인구 : 38,996명
- 공원 녹지율 : 27%(여의도공원 4배)
- 자족기능 : 22%(판교 테크노밸리 1.7배)
- 학교 : 국공립어린이집 100%, 초등학교 4개, 중학교 2개, 고등학교 1개
주택공급(공공주택 51.4%, 민간주택 47.7%, 단독주택 0.9%)
- 공공임대주택(통합 임대) : 6066가구(전체 주택의 35%, 7개 블록)
- 공공분양주택 : 2815가구(6개 블록)
- 민간주택 등 : 7618가구(13개 블록)
- 민간임대 : 628가구(1개 블록)
7월 사전청약
- 사전청약 공급량 : 1050가구
- 사전청약 대상 주택 : 인천지하철 1호선 박촌역 인근(기존 도심기반시설 이용 등을 활용할 수 있는 지역)
인천 계양 신도시의 비전_"미래로 향하는 새로운 길의 도시"
보행 특화도시, 창의혁신도시, 아이 돌봄 교육도시 등 4가지 특화전략 추진
- 어디서나 5분 이내로 걸어서 접근 가능한 선형공원 '계양 벼리'를 조성해 이를 중심으로 다양한 도시생활서비스가 제공되는 사람 중심의 보행 특화도시로 조성
- 계양 벼리를 중심으로 공동주택 학교 커뮤니티 시설을 보행권(200~300m) 내 배치해 누구나 쉽고 균등하게 생활 SOC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촘촘한 공간복지 제공
- 전략적 개발이 필요한 지역은 창의적 공간 활용이 가능하도록 특별계획 구역으로 지정하여 조성
- SBRT(간선급행버스) 등 교통 결절점에 위치한 중심거점지역은 주거·상업·자족시설과 녹지가 어우러진 복합단지로 조성(신도시의 랜드마크)
- 전체 면적의 22%를 자족 공간으로 조성하는 등 자족기능을 강화해 서울에 집중된 일자리 기능을 분산·수용
- ICT·디지털 콘텐츠 등 첨단산업을 유치하고 인천 D·N·A혁신 밸리·상암 DMC·마곡지구와 연계 계획
- 주거·배움·일·놀이의 융·복합공간을 조성, 청년들이 유입되고 머무르는 창의혁신도시로 개발
- 디지털 트윈 기반의 도시관리체계를 구축하고 S-BRT등 친환경 미래교통수단을 도입, 탄소중립을 지향하는 능동형 스마트시티로 조성
- 지리·환경적 특성을 고려해 디지털트윈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석·예측하는 실시간 소음·대기·수질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
인천 계양 신도시의 교통계획
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하고 교통사업별 설계 및 관련 인·허가 등 후속절차가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.
- 김포공항역~계양지구~대장지구~부천 종합운동장을 잇는 S-BRT 계획
- 주변 철도노선(5·7·9호선, 공항철도, GTX-B 등) 연결 가능한 교통망 구축 예정
- 신도시 내 S-BRT 정거장 5개 설치하고 정거장을 중심으로 자전거 도로 등 연결
- 국도 39호선 벌말로와 경명대로 확장 예정
- 신도시에서 인천 국제공항 고속도로 서울방향 연결 접속도로와 나들목 등 신설하여 서울방향 교통여건 개선
(자료출처 : 국토교통부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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